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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±… 리뷰] μ„œλΉ„μŠ€ 기획자둜 μΌ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 | IT기획자의 μ‹œκ°μ„ 배울 수 μžˆλŠ” μ±… |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λ„ 도움이 λ˜λŠ” IT 기획 이야기

by 뭅즀 2023. 5. 17.
λ°˜μ‘ν˜•

문득 같은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일을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이야기가 κΆκΈˆν•˜κΈ°λ„ ν•˜κ³ , κ°œλ°œμžκ°€ μ•„λ‹Œ 기획자의 μ‹œκ°μœΌλ‘œ IT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λ₯Ό 쑰금 더 μžμ„Έν•˜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싢은 λ§ˆμŒμ— 'μ„œλΉ„μŠ€ 기획자둜 μΌ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' λΌλŠ” 책을 κ΅¬λ§€ν–ˆλ‹€.
 
기획자 및 μ˜ˆλΉ„ 기획자 뢄듀이 기본적인 개발 지식이 ν•„μš”ν•΄μ„œ 개발 κ΄€λ ¨ 곡뢀을 λ”°λ‘œ 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λŠ”λ°, 우리(개발자,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)도 μ΄λ“€μ˜ 업무λ₯Ό μ•„λŠ” 게 쒋지 μ•Šμ„κΉŒ? λΌλŠ” 생각도 문득 λ“€μ—ˆλ‹€. 
 
 

μ„œλΉ„μŠ€ 기획자둜 μΌ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

이 책은 IT μ„œλΉ„μŠ€ κΈ°νšμžκ°€ μ–΄λ–€ 일을 ν•˜λŠ”μ§€, μ–΄λ–»κ²Œ κΈ°νšμžκ°€ 될 수 μžˆλŠ”μ§€, κΈ°νšμžκ°€ μ–΄λ–»κ²Œ 일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등에 λŒ€ν•œ 이야기λ₯Ό λ‹΄κ³  μžˆλ‹€. 심지어 이직 κ΄€λ ¨ νŒλ„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λ‹€. 
 
이 μ±…μ˜ μ €μžλŠ” ITμ„œλΉ„μŠ€ κΈ°νšμ— λ¬΄μ§€ν•œ λ‚˜κ°™μ€ μ‚¬λžŒλ„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‹€μ–‘ν•œ μ˜ˆμ‹œμ™€ λΉ„μœ λ₯Ό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 특히 넀이버, 카카였, ν† μŠ€ λ“± μ‹€μ œ κΈ°μ—…λ“€μ˜ 기획, λ””μžμΈ 사둀듀을 보여주어 λ…μžλ“€μ˜ 이해λ₯Ό λ•λŠ”λ‹€. 
 
이 책을 읽닀보면 어렴풋이 μ•Œκ³  있던 기획자, PM, PO, UI/UX의 κ°œλ…κ³Ό μ€‘μš”μ„±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κ²Œλ˜κ³ , ITν”Œλž«νΌ νšŒμ‚¬κ°€ κ΅΄λŸ¬κ°€λŠ” μ „λ°˜μ μΈ λ§₯락을 μ΄ν•΄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λ””ν…ŒμΌν•œ λͺ¨λ“  것이 기얡에 λ‚¨μ§€λŠ” μ•Šμ§€λ§Œ, 적어도 μš°λ¦¬κ°€ λ§Œλ“œλŠ” μ„œλΉ„μŠ€/μ œν’ˆμ˜ μž‘μ€ κΈ€μž ν•˜λ‚˜κΉŒμ§€λ„ λ§Žμ€ 고민을 거쳐 λ§Œλ“€μ–΄μ§„λ‹€λŠ” 것을 μƒˆμ‚Ό κΉ¨λ‹«κ²Œ λœλ‹€.

 


 
예λ₯Ό λ“€μ–΄, 남성 μ„±ν˜• 정보 μ„œλΉ„μŠ€μΈ '그루밍쑱'은 'κ°•λ‚¨μ–Έλ‹ˆ', '바비톑'κ³ΌλŠ” 달리 'λΆ€μœ„λ³„ 리뷰'λ₯Ό 전면에 λ‚΄μ„Έμš°κ³  μžˆλŠ”λ°, μ΄λŠ” λ‚¨μ„±μ˜ 경우 ν™•κ³ ν•œ μ˜μ§€λ₯Ό 가지고 μ„±ν˜• 정보λ₯Ό μ–»κΈ°λ³΄λ‹€λŠ” ν˜ΈκΈ°μ‹¬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많기 λ•Œλ¬Έμ΄λΌκ³  ν•œλ‹€. λ­”κ°€ ν₯미둭지 μ•Šμ€κ°€? 이처럼 μš°λ¦¬κ°€ 아무 생각 없이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— λͺ¨λ‘ 기획자의 생각이 λ‹΄κ²¨μžˆλŠ” 것이라고 μƒκ°ν•˜λ©΄ ν₯λ―Έλ‘­λ‹€.
 
μƒμ„Έν•˜κ³  μž₯ν™©ν•œ μ„€λͺ…λ³΄λ‹€λŠ” κ°„κ²°ν•˜κ³  μΉœκ·Όν•œ UX λΌμ΄νŒ…μ— λŒ€ν•œ 이야기, 고객의 μˆ¨μ€ λ§ˆμŒμ„ 데이터와 λ‘œκ·Έμ—μ„œ μΊμΉ˜ν•΄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νšμ„ μ‹œλ„ν•˜λŠ” μ‹€μ œ μ„œλΉ„μŠ€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이야기듀 λ˜ν•œ ν₯λ―Έλ‘œμ› λ‹€. 
 


μ±…μ˜ 제λͺ©μ€ 'μ„œλΉ„μŠ€ 기획자둜 μΌ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' μ΄μ§€λ§Œ IT μ—…κ³„μ—μ„œ μΌν•˜λŠ” λˆ„κ΅¬λ‚˜ 읽어보면 쒋을 ꡐ양 μ„œμ  같은 λŠλ‚Œμ˜ 책이닀. 
κ°œμΈμ μœΌλ‘œλŠ” μ„œλΉ„μŠ€μ˜ 기술적인 뢀뢄이 μ•„λ‹Œ 기획의 μ‹œκ°μ„ μ•Œκ²Œλ˜μ–΄ 세상을 쑰금 더 λ‹€μ±„λ‘­κ²Œ λ³Ό 수 μžˆμ„ 것 κ°™λ‹€λŠ”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€.  
 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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